MY MENU

건강상식

제목

SBS 생방송 토요모닝와이드 "석류" 전문가 인터뷰: 김지훈 원장

첨부파일0
내용

SBS 생방송 토요모닝와이드 

2005년 10월 1일

전문가 인터뷰: 김지훈 원장


Q1. 석류가 여성들에게 좋은 이유가 무엇인가요?

석류에는 여성호르몬과 가장 유사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은 갱년기 증상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 주름개선 및 피부미용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Q2. 석류의 어느 부분을 먹어야 좋은가요? (부분별 효능)

에스트로겐 성분은 주로 석류씨에 많구요, 또 한방에서는 석류 껍질을 석류피라 해서 설사나 이질, 대하증 등에 사용했고 특히 구충약으로 많이 사용되었으며, 석류의 꽃은 구강염증 및 구강질환의 약재로 사용하여 왔습니다. 


Q3. 여성들에게만 좋은가요?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예방 및, 노인성 치매나 남성 전립선염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자료]


<동의학사전> 

가을에 열매가 익은 다음 따서 쪼개어 씨와 속을 버리고 햇볕에 말린다.  맛은 시고 떫으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있다.  대장경, 신경에 작용한다.  장을 수렴하고 설사와 출혈을 멈춘다.  설사, 이질, 자궁부정출혈, 장출혈, 대하, 유정, 탈항 등에 쓴다.  하루 3~5그램을 물로 달이거나 가루내어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가루내어 뿌리거나 가루를 기초제에 개어 바른다.


석류나무뿌리껍질은 가을에 뿌리를 캐어 물에 씻어 껍질을 벗겨 햇볕에 말린다.  맛은 시고 성질은 따뜻하다.  대장경에 작용한다.  조충을 죽이고 설사를 멈춘다.  알칼로이드성분인 펠레티에린이 구충작용을 나타내며 억균작용도 한다.  조충증, 회충증, 설사, 이질 등에 쓴다.  하루 6~12그램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구충약으로 쓴 다음에는 반드시 염류설사약(유산마그네슘 등)을 써야 한다.  기름설사약을 쓰면 알칼로이드성분이 기름에 풀려 흡수되어 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중약대사전> 

석류나무뿌리인 석류근피는 맛은 쓰며 시고 떫으며 독이 있다.  구충작용, 항균작용, 항바이러스작용, 수태율감소작용, 혈액응고촉진작용, 장을 수렴하고 대하를 멈춘게 하며, 회충, 조충, 만성 설사와 만성 이질, 적백대하를 치료한다.  변비 및 사리적체가 치료되지 않은 사람은 복용하면 안된다.  8~16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신장 결석 환자의 치료는 석류나무뿌리껍질과 금전초 각 37.5그램을 달여서 복용한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