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 제목
-
"시금치 효능" SBS 모닝와이드 전문가인터뷰, 김지훈 원장
- 첨부파일0
시금치
SBS 모닝와이드 2005.2.13 전문가인터뷰
김지훈 원장
시금치는 동의보감에 보면 오장을 좋아지게 하며 위장에 있는 열을 없애고 술독을 풀어 준다고 나와있는데, 영양성분을 보면 비타민 A C 등이 풍부하고 철분 칼슘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 매우 풍부하여 건강에 좋은 야채로서 위와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며, 냉증, 거친피부에도 효과적이고 또 빈혈예방과 변비에 좋습니다.
더욱이 보혈작용이 뛰어나고 기혈순환을 원활히 해주며 갈증을 멎게하고 독을 풀어주는 역할이 크고, 베타카로틴 등도 풍부하여 항암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금치는 살짝만 데쳐도 비타민 C가 많이 파괴되므로 조리시에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참고자료>
시금치
시금치의 이용부위는 짙은 녹색의 잎이다. 시금치는 칼슘과 인, 철 등의 무기성분이 많고 특히 철분 함량이 많아 보혈과 빈혈예방에 좋은 채소로 알려져 있다. 또 비타민 A와 비타민 C도 다량 함유되어 비타민의 보급식품으로 매우 중요한 채소이다.
시금치는 끓는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살짝 데쳐서 먹거나 통조림, 냉동식품으로도 이용된다. 잎이 부드럽고 섬유가 적어 환자용으로도 추천되고 있고, 변비, 괴혈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소화를 돕는 식품으로도 인정되고 있다.
파릉(시금치)
성질이 차고[冷] 독이 약간 있다. 5장이 좋아지게 하며 장위에 있는 열을 없애고 주독(酒毒)을 풀어 준다.
○ 밭에 심어서 많이 먹는데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 다리가 약해질 수 있다[본초].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