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건강상식

제목

봉독약침요법. 한경와우TV 웰빙파노라마, 한의학박사 김지훈

첨부파일0
내용

봉독약침요법


한경와우TV 웰빙파노라마 2004.5.14 



김 지 훈    한의학박사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졸업 / 경희대학교 대학원 한의학박사 / 경희대학부속 한방병원 침구과전문의 / 일본국립큐슈대학 의대 객원연구원 / 경희대학교 대학원 동서의학과 외래교수 / 목동경희한의원 원장


문) 봉독약침요법이란?


  오래전부터 민간요법에서 봉침은 신경통․관절염에 특효라고 알려져 있는데, 본 크리닉에서는 벌을 직접 몸에 쏘이게하는 재래식 방법과는 달리, 전기충격법을 통해 꿀벌에서 추출정제한 약침액을 환자의 체질이나 질병에 따라 침치료점인 경혈에 주입하므로써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문) 많이 쓰이고 있는 치료 방법인가요?


  봉독약침요법의 역사는 기원전 2000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갈수 있는데, 고대 이집트의 파피루스와 바빌로니아 의서에 이미 벌독이 치료목적으로 사용됐다는 기록이 남아 있으며 의학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 B.C 460-377)는 벌독을 가리켜 “신비한 약”이라고까지 하였습니다. 

  이러한 역사성을 바탕으로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러시아, 오스트리아 등에서는 꿀벌의 독성과 약성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통증전문센타나 신경질환 치료기관에서 임상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문) 어떤 효과가 있나요?


  한의학에서는 봉독의 생화학적인 약성과 인체의 경락이론을 결합하여 침의 작용과 치료부위의 열감으로 인한 뜸의 작용을 동시에 나타내어 기혈(氣血) 순환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치료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주요 적응질환은 목․허리 통증 및 디스크, 무릎의 퇴행성관절염, 어깨통, 류마티스등 각종 통증질환 뿐만 아니라 신경통, 손발이 차거나 저린 증상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문) 봉독약침은 어떤 원리로 치료하나요?


 한의학에서 활용하고 있는 봉독요법은 벌독이 가지고 있는 성분이 침 치료점인 경혈에 주입하여 서양의학의 벌독 효과에 한의학의 침구효과를 결합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침 치료점에 벌독을 주입하게 되면 침의효과와 치료부위의 가벼운 열감으로 인한 뜸의 효과를 동시에 나타내어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몸 속의 피를 맑게 해주는 부항요법의 효과가 있으며 벌독 속의 멜리틴, 아파민, 포스포리파제등 40여종의 생화학적인 약성이 뇌하수체전엽과 부신에 작용하여 호르몬 분비와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하며 인체 내 백혈구, 임파구, 대식세포등 핵심적인 면역체계의 구성인자를 증식시켜 면역의 조절기능을 강화하고 또한 폐니실린보다 수백 배의 강력한 항균작용으로 관절이나 주위조직의 염증세포를 제거하며 Prostaglandin의 생합성을 억제하여 동통을 억제하여  신경통이나 관절염을 치료하게 됩니다.


문) 안전한가요?


  봉독약침 정제된 약침액을 사용하고 있으며 또한 전문의사가 체질․질병 및 인체의 경락이론에 따라 진단한 후 적절한 농도를 꼭 필요한 곳에 사용하면 매우 안전합니다. 


문) 아프지 않나요?


  봉독약침 치료후의 증상으로는 환자에 따라 치료부위가 붓거나 가려우며 가벼운 몸살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는 봉독이 몸에 들어가 체내의 면역기능을 강화하는 과정으로 2-3일이면 자연히 없어지며 가정에서 얼음이나 뜨거운 물수건 찜질도 도움이 됩니다.


문) 치료방법과 기간은요?


  치료방법은 일반적으로 벌에 한번쏘이는 독량의 1/2-1/50을 체질, 질병 및 인체의 경락이론에 따라 적절한농도를 꼭 필요한 혈에만 주입하기 때문에 최소의 자극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수 있을수 있으며, 또한 아주 안전합니다. 치료기간은 1주일에 2회정도 경혈에 주입하며 15회정도를 치료과정으로 합니다.

  허리디스크일 경우에는 요양관, 신수, 위중혈, 무릎관절염일경우에는 학정, 슬안, 곡천혈 등을 위주로 치료하여 70-80%이상 호전되거나 완치되는 탁월한 임상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문) 봉독요법의 부작용은 없나요?


 환자에 따라 침을 맞은 뒤 2-3일동안 붓거나 가려우며 가벼운 몸살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봉독이 몸에 들어가 체내의 면역기능을 증가시키는 과정으로 면역조절중 인체내 에너지의 균형이 깨어지면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소실됩니다. 또한 봉독 요법시 주의할 점은 10만명 중 3-4명 정도의 특이체질에서는 심한 알러지반응을 나타낼 수 있으나 환자의 체질이나 질병에 따라 봉독의 양을  조절하여 부작용을 거의 없앨 수 있으므로 전문의료인의 진단하에 치료를 받는다면 아주 안전한 치료법이라 할 수 있으며 뇌혈관 질환자나, 심장혈관계질환, 심각한 신염이나 신증후군, 당뇨병(glucocorticotropic hormone을 증가), 임파선 질환자 등은 주의를 요하며 특히 치료중에는 알콜이 봉독을 분해해 버리기 때문에  금주 해야합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