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노화방지요법

항노화 한방요법

노화란 생명체가 피할 수 없이 겪는시간에 따른 생체 기능의 손실을 의미하며 인체의 노화과정은 수십년에 걸쳐 오랜시간 동안에 일어나는 퇴행적인 변화이므로이 변화들을 잘 조절하지 못하면 빨리 늙게 되고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그러나 인간은 예로부터 오래 살고자 하는 욕망을가져서 진시황으로부터 현대에 이르기 까지 불노장생을 위한 노력은 계속되어 왔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정기의 성쇠에 따라 생리적 변화가 일어난다고 보았는데, 이는 일종의 노화의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내경 및 동의보감에 의하면 여자는 35세 남자는 40세를 기준으로 내장의 기능이 쇠퇴하므로 이전에는 충분한 정기를저장하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하고, 이후에는 내장의 기능이 쇠약해지게 되므로 병이 잘 찾아들게 되는데 이때부터는 특히정기가 소모되는 것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정기를 관리하는 방법, 즉 양생의 방법으로는 절제하는 생활이 중요합니다. 음식의 절제와 감정의 절제, 그리고 모든욕심의 절제가 중요하다고 동의보감에서는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종의 운동에 해당하는 도인법, 안마법을 사용해서전신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건강을 지키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오장육부 기능을 왕성하게 유지하기 위해 약을병용하기도 했는데 경옥고, 연령고본단, 연년익수불로단, 인삼고본환 등과 같이 알약으로 만들어 시기에 맞추어 장기 복용하도록하였습니다.

약물요법

공진단, 경옥고, 연령고본단 등으로 내장의 기능을 강화하여 만성피로, 허증을 보해주고 면역력을 증강시키며, 자연치유력을강화시켜줍니다.

공진단(拱辰丹)은 주원료가 녹용, 산수유, 당귀, 사향등의 귀한 약재로 정성껏 만든 명방 중의 명방이며 옛 원나라의황실에 진상되었던 귀족적인 보약중의 보약입니다. 옛날 왕실에서 공진단, 청심원, 경옥고를 3대 명방으로 불렀으며 일반서민이 접하기 매우 힘든 것이었습니다. 목동경희한의원에서는 구성 한약재의 진품만을 고집하여 특별히 선별 사용하였으며하나 하나 정성을 다하여 만듭니다.

공진단이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은데

  • 01노화를 방지하고 질병을 미리 예방하려는 경우
  • 02수술이나 큰 병으로 원기가 쇠약해진 경우
  • 03과로로 기력이 떨어지고 지쳤을 경우, 체력 및 정신력 소모가 심함 수험생
  • 04만성 피로가 심하여 휴식으로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 경우
  • 05선천적으로 체질이 약한 경우
  • 06혈액순환 저하로 몸이 무겁고 저림증이 있는 경우
  • 07신경이 예민하고 가슴뜀, 어지럼증, 불면증 등이 있는 경우
  • 08업무 스트레스와 음주과다로 간 기능이 약해진 경우
  • 09기타 제 허증 및 피로

등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는 귀한 처방입니다.

침구 추나 및 도인 안교 요법

침치료를 통하여 기혈순환을 촉진시키며, 추나치료를 통하여 뼈골과 근육의 균형을 맞추어 줍니다. 또한 도인 안교 요법교육을 통하여 지속적인 건강유지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절식요법 (다이어트) 및 영양요법

예로부터 오래살기 위해서는 적게 먹으라고 하였습니다. 비만은 노화의 적입니다. 지금까지의 다양한 노화방지 방법 중에서가장 확실하게 인정받고 있는 것은 바로 다이어트 조절입니다. 약물치료 및 침치료, 그리고 생활 행동수정요법 등을 통한한방다이어트를 통하여 건강의 기초를 튼튼히 합니다.
또한 식생활에서 녹차, 녹황색 야채 등의 섭취 외에도 개인의 영양상태를 평가한 이후, 필요한 항산화제 및 미네랄 등의복용을 안내해 드립니다.

해독 생기요법

나이가 들면서 체내에 쌓이게 되는 독소를 배출시키고 절식요법 및 항산화 요법과 함께 몸의 부담을 줄여주어서 생기가돌 수 있도록 합니다.

오염된 공기, 물, 음식, 약물 등은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독소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며, 신진대사과정에서 나오는부산물도 독성 물질이 많습니다. 인체의 해독 기능은 주로 간장, 신장, 폐장이 그 역할을 담당하며 위나 장도 독소의분해 및 배설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들 장기의 기능이 어느 한 부분이라도 정상으로 작용하지 못한다면 인체의 조직이나세포 각종 독소가 쌓이게 되지요. 몸에 독성물질이 축적되면 근육통, 신경통, 관절염, 두통, 소화불량, 설사, 어지럼증, 부종, 눈피로, 시력저하, 기침, 인후통, 불면증, 만성피로, 우울감 등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해독요법이더더욱 필요한 경우가 됩니다.

해독을 위하여 관장요법, 침치료, 한약치료, 부항요법, 식이요법, 한방물리요법, 스트레스 이완요법등을 통하여 체내에불필요한 독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노화학설

노화에 대한 학설로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소모설

생존능력이 점차 소실되면서 외부의 영향에 따라 생체기능이 저하된다는 학설입니다. 소모설의 범주에서 볼 때 인정받고 있는 이론중에 하나는 생체내에서 끊임없이 생성되는 활성산소에 의해 세포손상 및 세포의기능저하, 항상성의 파괴로 노화 및 노화와 관련된 질병을 초래한다는 산화 스트레스설입니다. 이외에도 노폐물 축적설, 가교설, 오류축적설 등 많은 학설들이 존재하나 산화 스트레스에 의해 이들 또한 촉진된다는 설이 유력합니다.



유전자설

장수하는 조상을 둔 경우 장수한다는 것으로 수명이란 유전적 조절하에 있다는 설입니다. 여기에는 프로그램 노화학설, 체세포 변이설, 세포계대 한정설 등이 있습니다.



항노화 방법

노화와 산화스트레스

생물의 수명과 관련하여 평생 뛸 수 있는 심장박동수는 일정하다는 등의 이야기가 있는데, 이는 정확한 표현은 아니지만, 생물의 대사활성이 높을수록 수명이 짧다는 것이 어느정도 밝혀져 있습니다. 산소 소비량이 증가하면 노화가 촉진됩니다. 활성산소의생성증가를 막는 항산화능력의 균형이 깨어질때 노화가 촉진된다는 점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노화에 의해 항산화 능력이항상 저하되는 것은 아니지만, 활성산소 생성량에 대한 그 제거 능력의 비율이 중요하며 장수하는 동물 종일수록 산소 소비량에비해 각종 항산화 능력이 큽니다.



노화조절방법

현재까지의 연구에 의하여 밝혀진 노화조절 방법을 요약하면 첫째로 소식(식이제한), 둘째로 적당한 운동 그리고 셋째로는항산화제의 복용등이 있습니다.

  • 01다이어트 조절(식이제한) - 지금까지의 다양한 노화방지 방법 중에서 가장 확실하게 인정받고 있는 것은 식사를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식사조절법은 필수영양분 결핍되지 않는 정도에서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 것을 의미하며, 매우 단순한 방법이지만 그 수명연장효과가 재연성이 있으며 광범위한 항노화작용을 한다는 점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40%의 식이제한은 동물실험에서 수명을 1.5배까지 증가시키며 노화와 관련된 거의 모든 생리적 변화와 질병의 발생을 억제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동서고금을막론하고 오래 살기위해서는 소식하라는 말이 최근 많은 연구에서 입증되고 있는 셈입니다. 그러므로 항노화요법에 있어서도다이어트 요법은 매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친환경적 식사와 소식 및 절식은 오랜 기간 한방에서 강조해온것입니다.
  • 02적절한 운동 - 식사 조절과 함께 운동을 할 경우 10% 정도의 식이제한으로도 40% 식이제한에 해당하는 40% 수명연장 효과가 동물실험을통하여 입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과격한 운동에 대한 활성 산소 발생 증가로 조직손상이나 노화 촉진이 보고도 있어, 적절한 운동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운동은 약간의 활성 산소의 생성을 증가시키지만 그 보다 더 큰 항산화계의 활성화를 통해서 생체 기능을 활성화시게됩니다. 모세혈관의 유지, 혈액순환개선, 심폐기능의 강화, 면역기능 강화 등의 다양한 효용을 가지고 있으므로 건강증진및 노화 방지에 아주 필수적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 03항산화제의 복용 - 항산화제는 체내에서 활성산소의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거나, 생성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 또 금속이온을 제거하여 지질과산화를 억제함으로써 항산화 작용을 하게 됩니다. 여기에 좋은 것으로는 녹차, 비타민C 비타민E,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보효소Q-10, 셀레늄, 마그네슘, 오메가3 지방산 등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 복용시 주의점 - 항산화제 복용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대사 과정에서 많은 항산화제가 함께 관여하기 때문에 좋은 하나만을 집중적으로 먹기보다는 여러 가지 항산화제를 적당한 용량으로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녹차
    녹차에는 발암억제 물질인 폴리페놀(EGCg)성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엽록소, 섬유소 등이 돌연변이 억제효과가 있으며 노화를 촉진하는 과산화지질 생성을 억제하는 항노화 작용이매우 강합니다. 그 외에도 고혈압 및 동맥경화 예방, 당뇨병 억제 효과, 중금속 해독 작용, 충치예방과구취제거효과, 피부미용효과, 피로회복효과, 변비치료효과, 천식예방 등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동의보감 및 다경에 나타난 차의 효능을 보면, 차는 사람에게 매우 좋은 음료이고 좋은 차를 마시면 갈증을없애고 음식을 소화시키며 담을 제거하고 잠을 쫓고 소변에 이로우며 눈을 밝게 하고 머리가 좋아지고 걱정을씻어주며 비만을 막아준다고 되어 있습니다.

    - 비타민 C
    항산화물질로서 가장 유명한 것이 비타민C입니다. 혈관내벽에 지방이산화되는 것을 막아주고, 지방이 축적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손상된 혈관을 회복시키고 혈압을 낮추고 백내장을예방합니다. 1일 권장량은 70mg이지만 노화방지 차원에서는 1000mg, 또 메가비타민 요법에서는 하루 3g에서 9g 까지도 사용합니다. 비타민 C는 수용성이므로 우리 몸에 저장되지는 않고 소변으로 배출되므로소화기 장애(설사 등)가 생기기 전 정도까지의 용량으로 복용하기도 합니다.

    - 비타민 E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비타민 C와는 달리 지용성이며 나쁜 LDL콜레스테롤이혈관벽에 들러붙는 것을 방지합니다. 심장병의 위험을 줄여주고, 당뇨, 치매, 암등에도 효용적 가치가 있습니다. 권장섭취량은 30IU이며 노화방지를 위한 적정섭취량은 400IU입니다. 지용성이므로 과다 복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 베타카로틴
    노화방지 면역증진 효과가 있으며 항암, 심혈관질환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A의 독성 방지를 위해 그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이 많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적정섭취량은 1만IU정도입니다.

    - 셀레늄
    셀레늄은 활성산소인 과산화수소를 물로 변화시키는 카탈레이즈에 필요한물질입니다.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항암효과도 있습니다. 노화방지를 위한 셀레늄 적정섭취량은 하루 100-200㎍입니다.

    - 보효소 Q10
    면역력을 높이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세포의 에너지대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활력이 저하된 사람에게 효과적입니다. 항산화력이 비타민E보다 높아서아주 중요한 항산화효소입니다.

    - 라이코펜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심혈관 질환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토마토에 많이들어있습니다.

    - 마그네슘
    세포내 에너지 대사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으며 광범위하게 많은역할을 하는 중요한 물질로서 강력한 항산화제이기도 합니다. 심장보호, 근육강화 및 만성피로증후군, 변비등에효과가 있습니다. 하루 적정량은 300mg정도입니다.

    - 오메가3 지방산
    EPA와 DHA등이 대표적입니다. 혈액응고를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하며, 뇌기능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생선기름, 호두, 대두유, 들깨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 기타 중요한 항산화식품
    식물의 영양소의 상당부분은 색소에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하루 5가지색의 야채를 섭취하면 무병장수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소위 ‘무지개 식단’이 권장됩니다. 따라서 평소에녹황색 야채등 다양한 색상의 채소를 골고루 먹는 것이 항산화효과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한국 사람들이많이 먹는 음식중에는 마늘, 양파 등이 좋은 효과가 있으며 녹차와 블루베리가 매우 높은 항산화효과를 보이며, 케일, 브로컬리, 딸기, 시금치 등도 매우 좋습니다.
동의보감의 항노화 비결

동의보감 신형편에서, “몸을수양하여 명대로 살 것을 바랄 뿐이라고 하였으니 반드시 사람으로서 할 도리를 지키고 자연법칙에 적응하여 생활한다면 나쁜것도 좋은 것으로 만들 수 있고 죽을 것도 살릴 수 있으므로 언제나 사람의 생명을 천명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다” 라고 하여 인명은 재천이며 수명은 천명에 의하여서만 정해진 것이 아니라 노력여하에 의하여도 달라질 수 있음을 이야기 하고있습니다.

또한 포박자(抱朴子)는 “한 사람의 몸은 한 개 나라의 형태와같다. 가슴과 배 부위는 궁실(宮室)과 같고 팔다리는 교외[郊境]와 같으며 뼈마디는 모든 관리들과 같다. 신(神)은임금과 같고 혈(血)은 신하와 같으며 기(氣)는 백성과 같다. 자기 몸을 건사할 줄 알면 나라도 잘 다스릴 수 있다. 대체로 백성들을 사랑함으로써 그 나라가 편안할 수 있으며 자기 몸의 기를 아껴 쓰면 그 몸을 보존할 수 있다. 백성이흩어지면 그 나라는 망하고 기가 말라 없어지면 몸은 죽어버린다. 죽은 사람은 다시 살아나지 못할 것이고 망한 나라는온전한 나라로 회복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지인(至人)은 아직 생겨나지 않은 재난을 미리 알고 막아내며 병이 생기기전에 치료하고 일이 생기기 전에 대책을 세우며 이미 잘못된 후 그것을 따라 추궁하지 않는다. 대체로 사람들을 키우기는힘들지만 위태롭게 하기는 쉬우며 기는 맑아지기는 어려우나 흐려지기는 쉽다. 그러므로 권위와 은덕을 잘 배합해야 나라를보존할 수 있으며 지나친 욕심을 버려야 혈기를 든든하게 할 수 있다. 그렇게 해야 진기가 보존되며 정, 기, 신 삼자가통일되어 온갖 병을 미리 막을 수 있고 더 오래 살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항노화를 위해서는 또한 무엇보다도 스트레스를 없애고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구선은 “옛적에 신성(神聖)한 의사들은 사람의 마음을 다스려서 병이 나지 않게 하였다.” 라고 이야기 하고있으며, 태백진인(太白眞人)도 “병을 치료하려면 먼저그 마음을 다스려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예전의 항노화 방법을 양생법(養生法)이라고도 하였는데, 동의보감은 도교의 영향을 받아서 지금 보기에 다소 생소해 보이는방법들이 있습니다만, 그중 몇가지만 소개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결심하고 노력만 한다면 비록 120살이 되었더라도 튼튼한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 비유하면 나무가 늙어도 어린 가지를 접하면 다시 싱싱하게 자라는 것과 같다. 사람이 늙었어도진기를 도로 보하면 늙은이가 도리어 젊어질 수 있다” 라고 이야기 하면서 노력을 중시하고있습니다.

태식론(胎息論)

“대체로 복식(服食)은 밤 1시경에 눈을 감고 동쪽을 향하여 편안히 앉아 힘써 뱃속에 있는 나쁜 공기를 2-3번 내뿜은 뒤에 숨을 멈추고 코로 맑은 공기를 천천히 몇번 들이마신다. 혀 밑에는 두 개의 구멍이 있어서아래로 신(腎)과 통하고 있다. 혀로 입천장을 받치고 숨을 한동안 멈추면 침이 절로 나와서 입 안에 차게 된다. 그것을 천천히 삼키면 스스로 5장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렇게 하는 것이 기가 단전으로 돌아가게 하는 것이다. 밤 1시부터 3시까지 하되 4시가 되기 전에 하는 것이 역시 좋다. 누워서 하는 것도 좋다” 복식(服食) : 몸을 건강하게 하기 위하여 음식의 성질을 가진 보약을 먹는 것, 또는 양생법의 한 가지로서침을 삼키는 것. “사람은 늘 옥천(玉泉)을 먹으면 오래 살고 얼굴에 윤기가 난다. 옥천은 입 안의 침이다. 닭이 울 때, 이른새벽, 해가 뜰 무렵, 10-11시, 12시, 오후 4-5시, 해질 때. 땅거미가 들 때, 밤 12시 등 하루아홉번 자기의 침으로 양치해서 삼킨다”


양생서 (養生書)

“밤잠에서 깨어나 이를 아홉번 쫏고[叩] 침을 아홉번 삼킨 다음 손으로 코의 양쪽을 아래위로 수십 번씩문지른다”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서 이를 쫏고 침으로 양치하며 입 안에 가득 차게 한다. 이것을 삼킨 다음 숨을 멈추고오른손을 머리 위로 넘겨 왼쪽 귀를 14번 잡아당기고 또 왼손을 머리 위로 넘겨서 오른쪽 귀를 14번 잡아당긴다. 이렇게 하면 귀가 밝아지고 오래 산다” “손바닥을 비벼서 뜨겁게 한 다음 양쪽 눈을 비벼주기를 매일 20번씩 하면 눈에 예막이 자연히 생기지 않고눈이 밝아지며 풍을 없앤다. 이마를 자주 문질러주고 머리털이 난 곳에서 뒤로 쓰다듬기를 14번씩 하면 얼굴이자연히 윤기가 난다. 또한 가운뎃손가락으로 양쪽을 20-30번씩 문질러서 겉과 속이 다 뜨거워지게 한다. 이것은소위 코에 물을 대서 폐를 축여준다는 것과 같다. 손으로 귓바퀴를 문질러 주기를 횟수에는 관계없이 여러 번하는 것은 귓바퀴를 수양해서 신기를 보하여 귀가 먹는 것을 미리 막는 데 있다”


태을진인(太乙眞人)의 칠금문(七禁文)

“첫째로 말을 적게 하면서 속에 있는 기운을 보양하는 것, 둘째로 성생활을 조절하면서 정기(精氣)를 보양하는 것, 셋째로 기름기 없는 음식을 먹어 혈기(血氣)를 보양하는 것, 넷째로 침을 삼켜서 5장의 기운을 보양하는 것, 다섯째로 성을 내지 않고 간기(肝氣)를 보양하는 것, 여섯째로 맛있는 음식으로 위기(胃氣)를 보양하는 것, 일곱째로 사색과 걱정을 적게 하여 심기(心氣)를 보양하는 것들이다.


황정경

“그대가 죽고 싶지 않으면 곤륜(崑崙)을 수양해야 한다. 머리는 자주 빗는 것이 좋고 얼굴은 자주 씻는것이 좋다. 이는 자주 쫏는 것이 좋고 침을 늘 삼키는 것이 좋으며 기는 정밀하게 단련하는 것이 좋다. 이 5가지가 곤륜을 수양하는 것이다. 곤륜은 머리를 말한다”


갈선옹(葛仙翁)의 청정경(淸淨經)

“사람이 욕심을 버리면 마음이 자연히 안정된다. 마음을 깨끗이 하면 정신이 자연히 맑아져서 6가지 욕심이생기지 않으며 3독(三毒)이 없어진다. 사람의 마음에 잡념이 없으면 마음이 맑아지고 편안히 앉아 있으면 정숙해진다. 말을 적게 하고 듣는 것도 적게 하면 정신과 수명을 보전하게 된다. 대체로 말을 많이 하면 기를 상하며 지나치게기뻐하면 감정을 상하고 성내는 일이 많으면 의지를 상한다. 슬퍼하고 사색하며 걱정하는 일이 많으면 정신을 상한다. 성생활이 지나쳐서 피로해지는 일이 많으면 정을 상한다.”
“양생하는 사람은 침을 멀리 뱉지 말고 걸음을 빨리 걷지 말며 귀로는 지나치게 듣지 말고 눈으로는 지나치게보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배고픈 뒤에 음식을 먹지 말며 음식을 먹어도 너무 배불리 먹지 말아야 한다. 또목마른 뒤에 물을 마시지 말고 물을 마셔도 지나치게 마시지 말아야 한다”


해강

“양생하는 방법에 5가지 어려운 것이 있다. 첫째는 공명주의와 이기주의를 버리지 못하는 것이고, 둘째는 기뻐하고 성내는 것을 억제하지 못하는 것이며, 셋째는 음악과 미색을 버리지 못하는 것이고, 넷째는 기름진 음식을 조절해 먹지 못하는 것이며, 다섯째는 정신이 허약하고 정기가 흩어지는 것이다. 이 5가지가 가슴 속에 없다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도덕이 날로 높아져서 좋은 일을 하려고 애쓰지 않아도 복이오고 오래 살 것을 바라지 않아도 자연히 오래 살게 된다. 이것이 양생하는 큰 줄거리이다”


손진인(孫眞人)

“양생하는 방법은 늘 경(輕)한 노동을 하고 너무 피로케 하지 말아야 한다. 대체로 흐르는 물이 썩지 않는것과 문지도리가 좀먹지 않는 것은 그것이 운동하기 때문이다”


통신진경

“양생하는 데서 상하지 않게 하는 것은 오래 살게 하는 방도이다. 상하지 않게 하기 위해 보하는 것은 위생에서법으로 삼아야 한다. 편안할 때 위험할 것을 염려하여 미리 막아야 한다. 비록 소년시기에 상해서 기운이 약하고몸이 말랐더라도 늙어서 이것을 깨닫고 앓는 것을 막기 위해 몸을 보하면 기혈이 많아지고 정신이 온전해져서 자연히오래 살게 된다”


상진자의 양생문

“술을 많이 마시면 혈기가 모두 문란해지며 기름기 없는 음식을 먹으면 정신이 자연히 안정된다.”


단계의 음식잠

“음식 때문에 몸을 상하는 사람이 세상에 그득하다. 암둔한 사람은 입에서 당기는 대로 음식을 지나치게 먹는데서 병이 계속 생기게 된다. 일하는 사람은 기름기 없는 음식을 먹고 산이나 들에서 살면서 부지런히 일하므로몸이 편하다.”


단계의 색욕잠

“남녀가 성숙되어서 혈기가 왕성할 때 결혼을 하여 때맞춰 성교를 하면 아이가 태어나게 된다. 그런데 암둔한사람은 정욕이 통하는 대로 성생활을 하고서도 욕심을 더 채워보려고 성질이 조(燥)하고 독이 있는 약을 보약으로자주 먹는다. 혈기가 얼마나 되기에 스스로 아끼지 않을 수 있겠는가. 음양관계에서 생긴 몸이 음양관계에 의해서해를 보게 된다. 여자를 멀리하면 음탕한 마음이 없어지며 음식을 맛있고 알맞게 먹으면 몸도 편안해지며 병도낫는다”


병들지 않게 하며 건강하고 오래 살게 하는 약

경옥고, 삼정환, 연년익수불로단, 오로환동단, 연령고본단, 반룡환, 이황원, 현토고본환, 고본주 등은 모두건강하게 하고 오래 살게 하는 약들입니다.

항노화에 좋은 약재

- 황정(黃精, 낚시둥글레) 오랫동안 먹으면 몸이 가뿐해지고 얼굴이 좋아지며 늙지 않고 배가 고프지 않다. 낚시둥글레의 뿌리, 줄기, 꽃, 열매를 다 먹는다. 뿌리를 캐서 먼저 물에 우려 쓴맛을 뺀 다음 아홉번 찌고 아홉번 말려 먹는다. 혹은 그늘에서 말려 가루낸 다음 날마다 깨끗한 물에 타 먹는다.약 먹을 때에 매화열매를 먹지 말아야 한다[본초].

- 창포(菖蒲, 석창포) 몸이 가뿐해지고 오래 살며 늙지 않는다. 석창포뿌리를 캐서 쌀 씻은 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햇볕에 말린다. 이것을 가루내어 찹쌀죽과 함께 졸인 꿀[煉蜜]에 섞어서 반죽한 다음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이 약을술이나 미음으로 먹되 아침에 30알, 저녁에 20알을 먹는다[본초].

- 감국화(甘菊花, 단국화) 몸이 가뿐해지고 늙지 않으며 오래 산다. 단국화의 싹, 잎, 꽃, 뿌리를 다 먹는다. 그늘에 말린 다음가루내어 술에 타 먹거나 꿀로 반죽하여 알약을 만들어 두고 오랫동안 먹기도 한다[본초].

- 천문동(天門冬) 오랫동안 먹으면 몸이 가뿐해지고 오래 살며 배고프지 않다. 천문동뿌리를 캐 겉껍질과 심을 버린 다음 가루내어술에 타 먹는다. 혹은 생것을 짓찧어 즙을 내 달인 다음 고약을 만들어 1-2숟가락씩 술에 타 먹는다. 한(漢)나라태원(太原)사람 감시(甘始)는 천문동을 먹고 300여 년이나 살았다고 한다[본초].

- 지황(地黃) 오랫동안 먹으면 몸이 가뿐해지고 늙지 않는다. 지황뿌리를 캐 씻어서 짓찧어 낸 즙을 달인다. 이것이 걸쭉해졌으면꿀을 넣고 다시 달여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30알씩 하루 세번 술로 빈속에 먹는다. 파, 마늘, 무를 먹지 말며 약을 만들 때 쇠그릇을 쓰지 말아야 한다[본초].

- 출(朮, 삽주) 이 약을 달여서 오랫동안 먹으면 몸이 가뿐해지고 오래 산다. 일명 산정(山精) 이라고도 한다. 『신농약경』에는반드시 오래 살고 싶거든 늘 산정을 먹으라고 하였다. 삽주뿌리를 캐 쌀 씻은 물에 담갔다가 검은 겉껍질을 벗겨버리고닦아서 짓찧어 가루낸 것 600g에 쪄낸 솔풍령(복령) 300g을 섞어서 꿀로 반죽한 다음 알약을 만들어 먹는다. 혹은 즙을 내 달여 술에 타 먹거나 졸여 걸쭉한 것으로 알약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 복숭아, 오얏, 참새고기, 조개, 파, 마늘, 무를 먹지 말아야 한다[본초].

- 토사자(兎絲子, 새삼씨) 오랫동안 먹으면 눈이 밝아지고 몸이 가뿐해지며 오래 산다. 새삼씨를 술에 담갔다가 쪄서 햇볕에 말리기를아홉번 하여 가루낸다. 한번에 8g씩 하루 두번 데운 술에 타서 빈속에 먹는다[본초].

- 백초화(百草花) 온갖 병을 치료하며 오래 살게 된다. 100가지 풀의 꽃을 따서 그늘에 말린다. 이것을 가루내어 술에타 먹는다. 또한 꽃을 달여서 즙을 내 술을 빚어 먹기도 한다[본초].

- 하수오(何首烏, 은조롱) 오랫동안 먹으면 수염과 머리털이 검어지고 정수(精髓)가 불어나며 오래 살고 늙지 않는다. 약을 먹을 때파, 마늘, 무, 비늘이 없는 고기를 먹지 말며 쇠그릇을 쓰지 말아야 한다[본초].

- 송지(松脂, 송진) 오랫동안 먹으면 몸이 가뿐해지고 늙지 않으며 오래 산다. 달이는 방법은 송진 4.2kg을 뽕나무잿물 10말에넣고 세번 끓어오르게 달인 다음 찬물에 넣어 엉기면 다시 달이기를 열번만 하면 빛이 희어진다[득효방]. 먹는방법은 달인 송진을 짓찧어 채로 쳐서 꿀을 탄 좋은 술로 반죽한 다음 엿처럼 만들어 하루 40g을 먹는다[득효방]. 솔잎 먹는 방법은 솔잎을 따서 잘게 썬 다음 다시 갈아서 술로 12g을 먹는다. 또는 미음에 타 먹기도 한다. 또는 닦은 검정콩과 같이 짓찧어 가루낸 다음 더운물에 타 먹는 것이 더욱 좋다[속방].

- 백엽(柏葉, 측백잎) 오랫동안 먹으면 모든 병이 없어지고 오래 산다. 측백잎을 따서 그늘에서 말린다. 이것을 가루내어 꿀로반죽한 다음 팥알만하게 알약을 만들어 81알을 술로 먹는다. 1년을 먹으면 10년 더 살 수 있고 2년을 먹으면 20년을 더 살 수 있다. 여러 가지 고기와 5가지 매운 남새를 먹지 말아야 한다[본초].

- 구기(枸杞, 구기자나무) 오랫동안 먹으면 몸이 가뿐해지고 늙지 않으며 추위와 더위를 잘 견디고 오래 산다. 구기는 줄기의 껍질, 지골은 뿌리의 껍질, 구기자는 빨갛게 익은 열매를 반드시 쓰는데 잎도 같은 효과가 있다. 뿌리, 줄기, 잎, 씨를 다 먹을 수 있다. 연한 잎으로 국을 끓여 먹거나 나물을 무쳐 먹을 수도 있다. 껍질과 열매를 가루내어꿀로 반죽한 다음 알약을 만들어 늘 먹는다. 또 술에 담갔다가 그 술을 마시기도 한다.

- 복령(茯뽼, 솔풍령) 오랫동안 먹으면 배고프지 않고 오래 살며 늙지 않는다. 흰솔풍령(백복령)에 흰국화를 섞거나 흰삽주(백출)를섞어서 알약이나 가루약을 만들어 마음대로 먹을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은 흰솔풍령껍질을 버리고 술에 15일동안 담가 두었다가 건져내어 가루를 낸 다음 한번에 12g씩 하루 세번 물로 먹는다. 오랫동안 먹으면 오래살고 늙지 않으며 얼굴이 젊은이와 같이 된다[본초].

- 오가피(五加皮, 오갈피) 오랫동안 먹으면 몸이 가뿐해지고 늙지 않는다. 오갈피의 뿌리와 줄기를 달여 보통 술 빚는 방법과 같이술을 만들어 마신다. 주로 보한다. 혹은 달여서 차 대신에 마셔도 좋다. 세상에 오갈피술과 오가피산을 먹고오래 산 사람이 헤아릴 수 없이 많다[본초].

- 상심(桑쇪, 오디) 오랫동안 먹으면 흰머리가 검어지고 늙지 않는다. 오디가 새까맣게 익은 것을 따서 햇볕에 잘 말리어 가루낸다음 꿀로 반죽하여 알약을 만들어 오랫동안 먹는다. 또한 많이 따서 술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 이 술은 주로보한다[본초].

- 연실(蓮實, 연밥) 오랫동안 먹으면 몸이 가뿐해지고 늙지 않으며 배고프지 않고 오래 산다. 연밥의 껍질과 심을 버리고 가루내어죽을 쑤거나 갈아서 싸라기를 내어 밥을 지어 늘 먹기도 하는데 다 좋다. 또는 가루내어 한번에 8g씩 술이나미음으로 먹는다. 오랫동안 먹으면 오래 산다[본초].

- 검인(붖仁, 가시연밥) 이것이, 즉 계두실(鷄頭實)이다. 오랫동안 먹으면 몸이 가뿐해지고 배고프지 않으며 늙지 않는다. 『선방(仙方)』에는이것을 따서 연밥(연실)과 같이 먹는 것이 퍽 좋다고 하였다. 가루내서 먹으면 효과가 아주 좋다. 이 약은장수하는 약이므로 먹으면 오래 산다. 가시연밥죽(붖仁粥)은 흰쌀 1홉에 가시연밥 2홉을 섞어서 죽을 쑨 것인데빈속에 먹으면 정기를 보하고 귀와 눈이 밝아지며 오래 산다[본초].

- 해송자(海松子, 잣) 오랫동안 먹으면 몸이 가뿐해지고 오래 살며 배고프지 않고 늙지 않는다. 죽을 쑤어 늘 먹는 것이 제일좋다[본초].

- 마(胡麻, 참깨) 즉 검은참깨(黑脂麻)이다. 오랫동안 먹으면 몸이 가뿐해지고 늙지 않으며 배고프거나 목이 마르지 않으며오래 산다. 참깨를 일명 거승(巨勝)이라고도 한다. 꿀 1되에 참깨 1되를 합해서 만든 것을 일명 정신환(靜神丸)이라고한다. 먹는 방법은 참깨를 아홉번 찌고 아홉번 햇볕에 말려 고소하게 닦아서 가루낸 다음 꿀로 반죽하여 달걀노른자위만하게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1알씩 술로 먹는다. 독 있는 물고기나 채소를 먹지 말아야 한다. 오랫동안먹으면 오래 산다.

- 만청자(蔓菁子, 순무씨) 오랫동안 먹으면 곡식을 먹지 않고도 살 수 있고 오래 살 수 있다. 아홉번 쪄서 아홉번 햇볕에 말려 가루낸다음 한번에 8g씩 하루 두번 물로 먹는다[본초].

- 인유즙(人乳汁, 젖) 5장을 보하고 오래 살게 하며 살찌고 윤기가 나게 한다. 장창(張蒼)이란 사람은 늘 젖을 먹었기 때문에나이 100여 살이 지났어도 살이 찌고 그 빛이 박[瓠]과 같았다고 한다[본초심법].

- 백죽(白粥, 흰죽) 새벽에 일어나서 죽을 먹으면 가슴이 시원하고 위를 보하며 진액을 생기게 하고 하루종일 마음을 상쾌하게하며 보하는 힘이 적지 않다. 저녁에 흰쌀을 푹 퍼지게 끓여 먹는다[입문].

- 노인의 보양(老人保養) 만약 늙은이가 점점 피곤해 하고 수척해지면 반드시 덥게 보하는 약을 더 넣어 써야 하며 된죽을 먹으면서보양해야 한다. 소젖(우유)을 일상적으로 먹는 것이 더욱 좋다[입문].

기능영양의학

기능 영양 의학이란 .우리 몸의생리적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신진대사작용(metabolism)의 균형을 맞추어 육체적 그리고 정신적으로 건강을 유지할수 있게 하는 요법입니다.

신진대사(metabolism)란 우리 몸이 먹고 자고 숨쉬고 배설하고 활동하고 사고하는 데 필요한 생리적인 기능을유지하기 위해 몸 안에서 끊임없이 일어나는 여러 가지 화학적 작용을 말합니다.

이러한 대사작용이 균형을 이루어야 우리는 육체적 그리고 정신적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대사작용의 균형이파괴되면 생리적 기능의 결함이 생기고 우리의 건강에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신진대사작용 불균형은 유전적(체질적) 요인과 후천적 (환경적) 요소 즉 식사 및 영양 상태, 오염물노출 정도, 생활 습관 및 심리적 스트레스가 조화를 이루지 못할 때 발생하는데, 만성적으로 몸이 불편한 대부분의 사람들은적어도 한가지 이상의 신진대사작용 불균형 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그 불균형을 교정하여 건강상태를 최상의 컨디션으로 유지하고 심각한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는 방법이 기능 영양 의학입니다.

항산화요법

활성산소란?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물질은 짝을 이룬 상태에서 안정감을 느끼는 반면 짝을 이루고 있지 못할 때는 항상 자신의 짝을찾아 헤매며 불안정함을 느낍니다. 활성산소란 짝을 이루지 못한 독신전자를 가진 불안정한 산소 화합물(free radical) 혹은 반응성이 큰 산소 화합물등 로서 생체조직을 공격하여 세포를 산화 손상시키는 주된 성분들을 말합니다.

  • 01활성산소에 의한 세포손상
    활성산소는 세포막 지질 단백질 핵산에 주로 작용하여 세포손상을 가져와서 미토콘드리아 마이크로좀의 세포막의 파괴 등을초래합니다. 또한 생체내 여러 단백질의 아미노산을 산화시켜 단백질의 기능저하를 초래하며 핵산(DNA)의 손상 등을초래하여 돌연변이나 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02내인성 활성산소
    활성산소는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각종 세포의 여러 대사과정에서 끊임없이 생성되고 있습니다. 물론 병원체나 이물질들을제거하기 위한 생체방어과정에서 대량 발생하여 살균작용을 일으키는 작용도 있습니다. 여러 대사과정에서 계속 생성되고있는 활성산소는 먼저 수퍼옥사이드 디스뮤타제(superoxide dismutase; SOD)에 의하여 H2O2로 되고, H2O2는 카탈라제 와 글루타치온 과산화효소로 변하여 독성이 없어지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외에도 바타민C,E, 요산 빌리루빈 글루타치온 카로틴 등이 활성 산소의 독작용을 제거하여 생체를 보호하게 되는 데 이를 항산화 물질이라고 합니다.
    활성산소를 제때에 제거하지 못하면 암, 동맥경화, 당뇨병, 뇌졸중, 심근경색, 간염, 아토피성 피부염 등에 걸릴확률이 높아집니다.
  • 03외인성 환경공해물질에 의한 활성산소 생성
    대도시의 주된 대기오염 물질인 질소산화물은 헤모글로빈을 산화시키고, 디젤 배기가스는 직접 혹은 간접으로 활성산소를생성시켜 호흡기 질환을 초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태양광선의 자외선, 진단용 방사선 및 초음파 등에 의해서도 활성산소가발생되어 암이나 염증을 유발합니다. 수도물 처리과정에서 사용되는 염소 및 오존처리도 활성산소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건축물에 다량 포함된 석면도 활성산소를 생성하여 폐암 등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또한 위궤양 치료제인 시메티딘 등의약제에 의해서도 활성산소가 생성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제

항산화제는 체내에서 활성산소의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거나, 생성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 또 금속이온을 제거하여 지질과산화를 억제함으로써 항산화 작용을 하게 됩니다. 여기에 좋은 것으로는 녹차, 비타민C 비타민E,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보효소Q-10, 셀레늄, 마그네슘, 오메가3 지방산 등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 위 항노화방법- 항산화제 복용 참조

항산화제 보충요법에는 대부분 항산화제 영양소를 이용합니다. 효소와는 달리, 항산화 영양소는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으나과일, 야채, 모든 곡류, 땅콩 및 씨앗 등과 같은 식품에서 풍부하게 공급됩니다. 그러나 효율적인 항산화제 보충요법을위해서는 이러한 항산화 영양소를 직접 투여하는 것이 좋은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단지 이 경우에는 과용량에서 나타날수 있는 부작용을 반드시 고려해야 하며 최근에는 체질별로 또 증상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조언을얻어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독요법(디톡스)

우리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끊임없이 외부로부터 섭취하는 수많은 물질 중 우리 몸에 유해한 물질 예를 들면 알콜,니코틴, 환경 공해 물질, 화학물질, 중금속 등을 빠르게 외부로 배설 시켜 체내 축척에 의한 독성 증상을 방지하는 치료로서 특히 술,담배을 자주 하시는분, 심한 변비, 비만, 검은 피부 및 트러블, 만성 피로, 알러지성 비염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요법 입니다.

신체 각 장기들이 해독을 통하여 균형을 이루게 하고, 세포재생을 촉진하며, 노화방지, 지적 능력 유지 및 면역력강화, 체질개선 등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해독이 필요한 경우

- 비만 복부비만 하체비만
- 만성피로 만성통증 스트레스 잦은 감기 면역력저하
- 입냄새 땀냄새 변비 복부가스참
- 생리불순 생리통 부종 여드름 기미

관장요법

섭취한 음식물은 위와 소장에서 영양이 흡수되고 그 나머지가 배설되게 되는데, 약 24시간 이내에 배설되는 것이 가장이상적입니다. 배변이 제대로 되지 앟으면 장내의 변은 더욱 딱딱해 져서 변비나 숙변으로 변하며, 거친피부, 비만의원이인이 되며, 여기서 생기는 독소나 활성산소등은 생활습관병 또는 암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장내 세정법은 해독요법의핵심적인 내용이 됩니다. 간을 자극시켜 독소를 없애는 요법에 대표적인 것으로 비타민C 관장, 숯가루 관장, 커피관장등이 있습니다.

  • 01비타민C 설사요법
    비타민 C를 3g (또는 2g)씩 30분 간격으로 계속하여 복용합니다. 배에 가스 차는 느낌이 나면서, 설사가 나올 때까지 증량하여복용합니다. 비타민C를 통하여 장의 활발한 운동을 유도하는데 그렇게 하다 보면 장의 숙변 찌꺼기를 내보내는 역할을하게 됩니다.
  • 02숯가루 관장
    숯가루의 흡착력이나쁜 균을 배설시킵니다. 금식중에 하면 더 효과가 있는데, 물 1리터에 2~3숟가락 정도의 숯가루를 넣고 잘 흔들어관장에 주입합니다.
    활성산소를 제때에 제거하지 못하면 암, 동맥경화, 당뇨병, 뇌졸중, 심근경색, 간염, 아토피성 피부염 등에 걸릴확률이 높아집니다.
  • 03커피관장
    자연산 커피가루를 이용하여(인스턴트 커피나 원두커피는 쓰지 않습니다) 물 1,000cc에 자연산 커피가루세 숟가락 분량의 커피를 물에 탄 다음에 3~5분 정도 끓인 뒤 10~20분간 약한 불에 더 끓입니다. 이어커피를 체온 정도로 식혀 관장액으로 사용합니다. 이것으로 관장을 하면 커피의 카페인 성분이 장으로 흡수돼 하지정맥을지나 문맥정맥으로 가서 간으로 흡수됩니다. 이 성분이 간을 수축시켜 대량의 간 담즙을 분비하게 하여 독을 빼는것을 촉진시킵니다. 자연산 커피가 없을 경우 커피관장용으로 제품화된 안전한 커피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간혹구토가 나올 수 있으나 이때는 따뜻한 차를 마셔서 진정시킵니다.
    관장은 될 수 있는 한 천천히 내용물이 들어가도록 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급격하게 관장을 하게 되면 장의 자극으로 배가 뒤틀리고 급격한 복부 팽만감으로 바로 배변할 수 있습니다. 조절기를 잘활용하여 내용물을 천천히 넣고 이리저리 몸을 흔들면 몸 속에서 잘 섞입니다. 그리고 약 10분 뒤 배변하게 되면 장 속이편안하고 수면 시 깊은 잠을 취할 수 있습니다.

해독생기요법

한의학에서는 외부에서 흡수되거나 혹은 체내에서 생성되어 생리 활성에 역작용을 하는 모든 독소를 크게 어혈, 수독, 담음으로분류합니다. 몸에 독성물질이 축적되면 어깨, 목, 허리, 무릎 등의 뼈마디와 근육이 아픈 신경통, 관절염, 두통, 발열, 소화불량, 복통, 설사, 어지러움, 메스꺼움, 부종. 저림, 안정피로, 안구충혈, 시력저하, 기침, 불면, 피로, 우울등의 여러 증상과 전신피로감이 나타납니다.

해독생기요법으로는

- 관장요법을 통한 독성제거,
- 해독제제 한약을 통한 제독과 기혈 불균형 회복,
- 침치료를 통한 기혈 순환촉진,
- 부항을 통한 어혈의 제거,
- 식이요법을 통한 체질적 독성물질로 부터의 차단,
- 한방 물리요법,
- 스트레스 이완요법

등을 통하여 체내의 모든 독소와 오염물질을 제거하여 만성적인 질병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를 촉진시켜 줍니다.

식생활과 건강기능식품

친환경 유기농 식품의 적절한 식사
적당한 운동과 스트레스 완화
항산화제, 필수 영양제 및 한약 등의 적절한 복용
현대인의 건강상태를 볼때, 소득증대에 따른 생활수준향상은 식생활의 개선으로 건강에 대한 욕구를 증대시켰으나 운동부족, 스트레스, 음주, 흡연, 비타민과 무기질 등의 미량 영양소의 결핍 등으로 인한 영양의 불균형 등으로 암, 뇌혈관질환, 동맥경화증, 만성간질환과 같은 만성퇴행성질환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주로 40대 이상의 성인들에게 나타난다고 해서 성인병이라고도 부르나 최근에는 생활습관의 잘못으로 인한다 하여 생활습관병으로고쳐서 부르고 있습니다.


현대인의 식생활

현대인의 식생활의 문제점으로 다음 몇 가지를 지적할 수 있습니다.

  • 01첫째, 인스턴트가공식품의 범람으로 인한 일부 영양소의 과/부족으로인한 영양불균형이 심각합니다.
    인류 역사상 수많은 시기동안 자연식 전체식을 해왔으나 극히 최근들어 수많은 화학물질이 합성되고, 산업혁명에이은 대량 생산에 의한 음식 공급이 이루어지게 되면서 알게 모르게 많은 부작용들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고열량의 섭취와 저장성을 위한 방부제, 신선하게 보이려고 발색제를, 입맛을 돋구기 위해 인공감미료와 화학조미료의 사용은매우 심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02둘째, 육류의 섭취증가에 따른 동물성 지방을 과잉섭취하고 있습니다.
    인류는 잡식성이지만, 치아구조나 체내의 구조를 보면 채식에 더 합당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동물성 식품의 섭취는지질의 섭취량을 증가시키고 여러 만성적 퇴행성 질환의 근원이 되는 비만을 야기하여 커다란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으며, 21세기의 흑사병은 비만이라고까지 이야기 될 정도로 점차 그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습니다.
  • 03셋째, 화학농법에 의한 작물의 영양 손실이 있습니다.
    근대에 개발된 화학농법으로 인해 대량생산과 품종개량, 속성재배, 온실재배 등의 작물류는 언제라도 구입할 수 있게 되었지만맛이 싱거워지고 영양가도 감소되고 있습니다. 재대로된 농토에 담긴 여러 영양소를 통해 키워지는 것이 아니라 식물성장의필수 성분들만 배합된 화학비료를 통하여 키워진 농산물을 섭취함으로써 영양소 섭취 또한 부실하게 되었습니다.
  • 04넷째, 불규칙한 식습관입니다.
    불규칙적인 식사는 위장장애를 가져올 뿐만아니라, 적게 먹고도 폭식하는 습관을 통해 오히려 비만이 유발될 수도 있어항상 규칙적으로 소식하는 식사습관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조식품 필요성과 적정한 섭취

건강증진을 위한 노력들 중 체중 조절, 휴양, 정기적인 건강진단, 규칙적인 운동뿐만 아니라 건강의 유지와증진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감에 부흥하여 건강식품이 출현하게 되었고 건강보조식품은 선진국에서 Q.O.L(Qualityof Life: 삶의 질)의 개념이 확산되면서부터 그 필요성이 점진적으로 대두되었습니다.

고령화 사회의 도래로 질병으로 이행되기 쉬운 대상자가 증가하고 있어 질병을 예방하는 것뿐만 아니라 건강유지 및 증진에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서구형 식생활이 확산되면서 식생활 패턴이 변화하여 지방질의 과잉섭취, 식이섬유 섭취부족, 만성적 비타민 미네랄 부족, 영양과잉, 불필요한 미용다이어트로 인한 영양부족 등 여러 가지 원인들로 인해 성인병 증가혹은 질병으로 이행되기 쉬운 대상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건강보조식품은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하겠으나 체계적인건강영양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태에서 자극적인 의학 정보와 만병통치약인양 하는 허위과장광고에 맹신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영양불균형상태에 대한 평가와 체질적인 상태에 대한 감별을 통하여 정확하게 필요한 영양제 및 한약복용, 체질별 식생활 가이드 등을 받으셔서 건강한 삶을 영위하시기 바랍니다.

영양상태 및 체질검사

모발 미네랄 검사

모발미네랄검사란 모발에 축적된 영양 미네랄과 중금속 함량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체내의 영양 불균형 상태와 중금속 오염및 내분비 기능을 평가하고 이 결과를 토대로 개개인에게 맞는 임상영양의학적 처방을 통해 질병에방 및 건강증진을 위한 검사입니다.

  • 01모발미네랄 검사의 장점
    1. 검사 방법이 간단하며 아프지 않다.
    2. 독성 중금속의 축적을 예방하고 배설을 돕는다.
    3. 혈액검사나 소변검사로 알 수 없는 장기간의 영양상태 평가가 가능하다.
    4. 개개인에게 딱 맞는 영양교정 치료를 통해 대사 상태와 면역기능을 개선시켜줄 수 있다.
  • 02모발미네랄 검사를 받아야 할 경우
    1. 항상피로하고 개운하지 않은 경우
    2. 정력감퇴, 갱년기 장애, 골다공증, 당뇨, 고혈압등 생활습관병이 의심되는 경우
    3. 우울증, 불면증, 공황장애가 있는 경우
    4. 습관성 유산, 원인불명의 불임, 비만한 여성
    5. 집중력이 부족하고 행동이 부산하며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아이
    6. 편식이 심하고 인스턴트음식을 많이 먹고 잔병이 많은 아이
    7. 또래에 비하여 성장이 둔한아이
    8. 아토피가 심한 아이
    9. 소아비만의 경우

체질검사

대한 사상의학회의 유일한 공식 체질검사법인 QSCC2에 의한 체질 설문 검사를 통하여 태음인, 소음인, 소양인, 태양인중 어디에 해당하는 지 판별하고, 그에 맞는 식이요법과 생활요법을 알 수 있습니다.


근력검사 (응용신경근학 검사)

근력검사는 응용근신경학에 근거한 검사법으로서 1964년 카이로프랙터인 George G, Goodheart,Jr으로부터 시작되었으며, 기능상의 생체학적, 신경학적인 상태를 나타내주는 검사법입니다. 검사자가 환자분의근력을 테스트 함으로써 외부로부터 변화되는 압력에 상응하는 근육을 적응케 하고자 하는 신경계의 능력을 평가하는것입니다.
응용근신경학에서는 특정 근육의 이상과 관련된 오장육부 혹은 내분비 호르몬계 이상여부가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있다고 관찰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장부와 근육의 신경학적인 연관관계는 근육의 약화와 관련된 수많은 원인중 하나입니다. 다른 진단학적인 방법과 함께판단해 볼때 오장육부와 내분비계 등을 근육과 관련지어 관찰하면서 건강의 제반문제를 고려하 하며, 약물 및 식품의 경우신체와의 적합성 여부를 예상할 수도 있습니다.


체성분검사

측정된 체지방량, 체지방률, 복부지방률을 통하여 피검자의 비만정도를 진단할 수 있으며, 양팔, 몸통, 양다리의 수분분포를 통해 근육발달 정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부종정도, 근육형태, 단백질, 지방질, 무기질 등 영양소의 과부족에 따른 영양상태를 진단합니다.

비만에는 내장지방형비만과 피하지방형 비만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특히 내장지방형 비만은 생활습관병이 될 가능성이높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인바디를 통해 이 복부내장지방 단면적 지수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