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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 장애치료 > 어지러움증의 대처

공황장애 환자분들은 어지러움증을 매우 많이 호소합니다.
이러한 어지러움을 대처하는 방법은 복식호흡을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완전한 집중하에서의 복식호흡은 흩어져 있는 여러 기능을 한 곳으로 모으는 역할을 합니다.

우선 큰 쉼호흡을 몇번하여 호흡을 천천히 가다듬어 보십시요. 앉아서 누워서 서서 아무상관이 없습니다. 주위의 방해만 받지 않을 정도면 충분합니다. 배도 몇번 불룩하게 오르락 내리락 충분히 준비운동를 합니다.

조용히 마음을 안정시키고 호흡을 가다듬습니다. 공황환우들이 가장 즐기는(?) 상상의 나래를 폅니다.

아주 맑고 깨끗한 계곡물이 흐르는 깊은 산속으로 상상을 가져갑니다. 거기서 아주 투명하고 맑은 신선한 공기방울 하나를 가져옵니다. 이왕이면 이쁜 놈으로 골라서... 그 공기방울을 눈을 가만히 감고 쳐다보세요. 그것을 가져와 내 코안으로 부드럽게 넣어보세요. 그리고 그 공기방울이 코를 통해 기관지로 들어가 허파를 통과하고 횡경막 아래까지 내려가는 과정을 상상하십시요.

지금 공기방울이 어디를 지나고 있는지 그것만 보셔야 합니다. 들이쉴때 공기방울이 빠른 속도로 횡경막아래까지 도달하여 배를 불룩하게 만듭니다. 내쉴때 밖으로 가는 통로(횡경막-허파-기관지-코)를 다시 기억하며 공기방울의 위치를 파악하면서 내쉽니다.

가능하면 지금의 자신의 호흡과 같은 박자로 하시되 천천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을 일부러 크게 하려고 하지말고 자연스럽게 하십시요. 숨을 내쉬면서 배가 안으로 들어감과 동시에 어깨에 힘을 뺍니다. 물론 날숨을 더 길게 해야 합니다. 이 순간 나른함과 안락함을 느낍니다.

그리고 다시 들숨부터 또 시작하며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것은 아주 집중된 호흡이며 이완을 동시에 누리는 방밥입니다. 순간적으로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평생할 수 있는 것이며 마음이 진정되지 않거나 초조할 때 아주 많은 도움을 줄 것이며 어지럼증에도 많은 도움이 되리하는 것을 확신합니다.

물론 평상시에 조급함과 초조함 그리고 성급함을 버리고 여유있는 생활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책입니다.
남과 싸우려 마십시요. 남에게 이기려 마십시요. 진정한 승리는 자신을 이기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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